Friday, January 14, 2011

영원한자유 11 사차원의 세계

3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이제는 불생불멸의 공간적 범위는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봅시다. 전에 어느 대학의 총장으로 있는 분이 와서 묻기를, 불교를 여러 동안 믿어왔는데 부처님이 우주를 어느정도 크게 보셨는지 말해 달라 하였읍니다. 그래서 삼천대천세계라고 흔히들 말하는데 그것도 모르느냐 웃으면서 대답한 적이 있읍니다.

三千大千世界라고 말은 하지만 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범위 안에서는 日月 비치는 우주를 세계라고 합니다.흔히 일월이 비치는 우주가 하나뿐인 것으로 알고 있읍니다. 그러나 부처님께서는 우주가 천이 모여서 小千世界 되고, 소천세계가 천이 모여서 中千世界 되고, 중천세계가 다시 천이 모여서 大千世界 되며, 대천세계를 세번 곱한 것이 삼천대천세계라고 말씀하셨읍니다

그러나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일종의 표현방식일 뿐이고 실지내용은 백억세계 혹은 백억일월인 것입니다. 백억세계, 백억일월을 佛刹이라고 하고 이런 불찰이 미진수微盡數 많이 있다고 했읍니다. 이것은 쉽게 상상할 없을 정도의 크기입니다. 이런 키기는 慧眼 열리지 않고는 누구도 쉽게 납득할 없는 세계입니다.

그런데 요즈음 천문학에서 이사실이 실증되고 있읍니다. 1955년에 미국에서 파르마 200인치 되는 굉장히 망원경을 처음으로 완성하여 설치하였읍니다. 200인치라고 하면 직경이 5미터나 됩니다. 망원결으로 우주를 관찰하면 10 광년을 수가 있읍니다. 망원경을 통하여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우주라는 밖에도 무한한 우주 집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읍니다.

단순히 하나뿐인 단일체가 아니라 수천, 수만 개의 별이 모인 집단 우주가 무한히 많은 숫자로 존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읍니다. 사실은 사진에도 나타나고 신문에도 보도되었읍니다. 지금으로서는 그러한 무한한 우주집단이 대략 40억개 내지 50억개쯤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읍니다.

이것을 볼때 부처님이 말씀하신 백억세계라는것이 결코 과장잔 표현이 아님을 과학은 증명하고 있읍니다 아직 과학 기술이 부족해서 10 광년밖에 없지만 발달하면 100 광년도 있을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부처님께서 가장 작게 보신 것으로는 일적수구억충一適水九億蟲 이라고 하신 것이 있읍니다. 최신의 현미경으로도 아직 물방울 한개에서 벌레를 9억개까지는 없지만, 그토록 조그만 세계에 그렇게 많은 생명이 살고 있다는 것도 이즈음와서 점차 증명되고 있음은 사실입니다.

이처럼 부처님께서는 혜안을 가지고 상상할 없는 무한한 우주 공간을 보셨읍니다. 흔히 말하는 상주법계, 진여법계라고 하는 것도 중생들이 쉽게 상상할 있는 세계가 아닙니다. 불생불멸을 내용으로 하는 법계라는 세계는 말로표현할 없을만큼 무한에서 무한으로 이어지는, 참으로 무한한 세계입니다.

물심불이 物心不二 세계

그러면 너르디 너르고 변함이 없는 광대무변한 우주가 있으며 내용은 또한 불생불멸이라고 하였는데, 그것으이 물질로 것인지 정신으로 것인지도 한번 생각해 보아야 것임니다. 흔히 불교에서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고 하여 불교가 유심론인 것처럼 생각합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일체유심조라고 하는 것은 정신과 물질을 떠난, 양변물질과 정신 떠나서 양변이 융합한 중도적인 유심을 말합니다. 쪽으로 치우친 유물론이나 유심론이 결코 아닙니다. ‘일체유심조라고 하지만, 그것은 철학에서 흔히 말하는 유심론이 아닌 것입니다. 그런 것은 변견邊見 지나지 않습니다.

불교는 변견으로서는 수가 없읍니다. 완전한 중도적 입장에서라야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보면 유심唯心 아니고 유물唯物 아닙니다. 유심도 유물도 아니어서 유심과 유물을 완전히 부정하면서 동시에 유심과 유물이 통하는 세계입니다. 물심불이物心不二 것입니다. 유심도 아니고 유물도 아니면, 결국 물질도 아니고 정신도 아닌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에 가서는 서로서로 융합해서 통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심적으로도 증명이 되어야 하고, 유물적으로도 증명이 되어야 합니다. 두가지로 증명이 되면 모순이 생기게 됩니다.

생물학에서는 인간의 육체나 또는 동물, 식물에 대해 않은 연구를 해왔읍니다. 이들은 아주 미세한 세포로 조직되어 있읍니다. 학계에서 이들 세포를 연구한 결과, 동물의 세포나 식물의 세포가 똑같음이 증명되었읍니다.

근래에 와서 어느 세포나 세포 가운데에는 핵산이라는 것이 들어 있음을 알아냈읍니다. 영문 약자로 흔히 디엔에이 DNA’ 라고 하는 것입니다. 핵산은 순전히 정신적인 역활을 맡아 활동하고 있읍니다. 이것이 자동적으로 모든 것을 기억해서 서로서로 연락하고 명령을 전달하고 신경을 지배하는 역활을 하고 있읍니다.

핵산은 결코 신경계통의 기관은 아닙니다. 세포 가운데에는 세포핵이 있는데, 핵산은 세포핵 가운데에 존재하여 기역력과 활동력을 가진 정신체라는 것이 판명되었읍니다. 조금더 연구를 깇이 생물학자들은 식물과 동물에 정신 활동을 떠난 물체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하고 있읍니다. 이러한 생물학 연구도 물질과 정신이 실지로 둘이 아니라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주고 있읍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움직이지도 않고 그나마 생명도 없는 것으로 알려진 광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광물이 동물, 식물차럼 성장하지도 않으니 아예 죽어 있는 무생물로 취급한다든지 운동을 하지않고 가만히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현대인의 자격이 없다고 있읍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물질의 근본 질량으로 소립자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스핀 Spin 운동을 하고 있읍니다.

스핀운동이란 모든 소립자가 일정하게 타원형을 그리며 활동하고 있는 성질을 말합니다. 다만 인간의 눈으로는 그곳을 없으므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따름이자, 실제에 있어서 어떤 광물질이든지 또는 무생물이든지 그것들은 모두 활동을 하고 있으며 살아 있읍니다. 어떤 물체든지 죽어있거나 활동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사실은 물리학을 깊이 연구한 사람이람면 아는 사실입니다.

어떤 입자든지 스핀운동을 하다고 해도 그것은 물질에서 그치는 것이자 정신적인 것이라고는 없다고 생각힙니다. 그러나 요즘 이론물리학에서는 소립자도 자유의사를 갖고있다고들 많이 주장합니다. 자유의사를 가지고 있다는 말은 결국 정신활동을 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 식물을 이루고 있는 세포마다 그속의 세포핵에 핵산이 있어서 정신활동을 하고 있듯이,광물이나 무생물도 그것을 이루고 있는 입자안에서는 스핀운동을 하고 있으며 내용은 자유의사를 가지고 학자들은 주장하고 있읍니다.

불교의 불생불멸을 말하면서 이렇게 현대물리학을 도입하여 우리가 일상에서 인식하고 상상 수있는 범위에서가 아니라 시간을 백억분의 초로 나누고 공간을 다시 백억문의 밀리미터로 나누어서 극미세한 상황까지 설정하여 이야기를 펼친것은, 결국 동물이든 식물이든 광물이든 모든 것은 물질이라고도 없고 정신이라고도 없으며, 그와동시에 그것은 물질이라고도 있고 정신이라고도 있음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바로 양변兩邊 떠나고 양변을 포함하는 불교의 중도공식과 상통하는 것입니다. 현대과학은 발달을 거둡하면서 자꾸 불교 쪽으로 가깝게 오고 있읍니다ㅏ 생각이 깊은 사람들은 불교는 과학이 발달될수록 내세우는 바가 좀더 확실히 증명이되고 더욱 빛난다는 사실을 깨닫고 높이 찬탄합니다.

이렇게 해서 3,000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이 현대과학의 이론으로 입증됨을 보았읍니다 이처럼 부처님 말씀은 누구든지 의심할래야 의심할 없는 진리의 세계이기에 영원불변하는 것입니다. 설령 원자탄이 , 개의 우주를 부순다 하더라도 불교의 중도사상, 연기사상의 원리는 영원히 존재 것읍니다.

5. 질문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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