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y 28, 2011

사목의 향기

사목의 향기

적의 적은 아군이다

김두진 바오로 예수고난회 신부

너 만일 주님의 목소리를 오늘 듣게 되거든 네 마음을 무디게 가지지 말라.’ 오늘 복음을 들으면서 내 마음 속에 담겨진 말씀들이다. 얘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 내셨는데 마귀가 나가자 말을 못하는 이가 말을 하게 되었다. 그러자 군중이 놀라워 하였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저자는 마귀 우드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를 쫓아낸다고 말했다. 오늘 그분을 반대하는 사람을 만나며 벙어리를 치유하는 그 분을 만난다. 벙어리가 말을 하면서 그 분을 찬미한다. 그 분을 체험한 사람의 생활은 변한다. 변하지 않고서는 못 배긴다. 그 분의 사랑이 너무 커서 그 목소리의 울림이 가슴에 벅차 말하지 않고는 못 견딘다. 말을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그저 성대를 울려 소리내는 소음이 아니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행동이 아닐까?

하느님울 만난 사람들이란 그분을 믿는 모든 사람들을 통털어 지칭되는 말이다. 믿는 이들은 그분의 증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물며 그 분의 이름으로 사는 우리같은 사람들이야말로 그 분의 증인이어야 한다.

오늘아침 수녀원에서 미사를 봉현하면서 들었던 화답송의 후렴이 아직까지 마음에 남아있다. If today you hear his voice, harden not your hearts ! (너 만일 그분의 목소리를 오늘 되거든 너의 마음을 무디게 가지지 말라 ! )

벙어리가 말을 하게 되는 기적사회는 수도 없이 들어왔지만 오늘의 벙어리는 내게 큰 예언자로 다기온다. 그의 말로 사람들을 놀래키는 것은 그저 말 못하던 벙어리가 말을 하게 되었다는 사실 이상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시대의 지도자들과 힘 있는 자들에게 반대 받던 자였다. 정의 를 말하며 힘없는 자들 편에 서 있어 선동하는 자로 보였기 때문이다.

선동하는 예수님은 힘있는 그들의 입장에선 분명 적이고 그 적이란 그들의 입잔에서 악마이기에 충분했다. 그것도 악마의 우두머리인 베엘제불! 이제 예수님을 체험한 벙어리가 말하기 시작한다. 예수님께서 하시던 말 같은 정의, 평화, 사랑, 해방 그전엔 생각지도 못했던 알들을 쏟아내며 그 분의 가르침을 말하기 시작 한다. 너 만일 주님의 목소라를 오늘 듣게 되거든 너의 마음을 무디게 가지지 말라던 시편의 말씀처럼 마음을 열고 대담하게 소리치기 시작한다. 해서 그들은 예수님께 말한다. 당신은 베엘제불의 힘으로 저 사람을 고쳤다고 그렇지 않다면 왜 저사람 하는 짓이 베엘제불같은 당신과 같겠냐고 묻는다.

본 사람은 보여줘야 하고 들은 사람은 들려줘야 하고 체험한 사람은 다른사람을 체험 시켜야한다. 하지만 가지고 있는 것이많아, 놓지고 싶지않아, 내 놓을 용기가 없어, 그저 입 다물고 있으며 그렇게 실행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악마라고 뒤집어 씌우는 마음속의 술수를 그분은 날카롭게 끄집어 내신다.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들에게 와 있는 것이다. “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음을 열어 입을 열게 하였으면 악마가 아니라 하느님의 나라의 도래라는 쉬운 설명을 애써 외면하는 것도 닫힌 그들의 마음 이니 닫힌 내 마음이다. 악마에게 미음을 빼앗기면 행동도 악마가 된다. 돼지 눈에 무엇만 보이겠는가? 그러면서도 니는 악마가 아니라고 소리쳐대고 있으니 이 얼마나 웃기는 슬픈 현실인가?

예수님을 만난 벙어리가 말하게 됨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했듯 예수님을 만났다고 믿고 있는 나는 지금 말하고 있는가 아니면 아직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는가? 그븐을 뵈옵고 새로운 삶을 살아간 사람들처럼 나도 그 분의 증인으로 살아가고 있는가? 이것도 저것도 아니라면 나는 지금 어디에 서 있는가? 악마인가 아니면 그분인가? 적의 적은 아군인데 나는 아군인가 적군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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