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18, 2016

그림으로 풀어낸 삶과 죽음의 안내서 The Tibetan Book of the DeaD

 제1권 임종 중음과 실상 중음 
공경의 예禮 
法身이신, 불가사의 한량없는 빛의 부다에게 큰절합니다. 
報身이신, 연꽃 존자, 안락 존자, 분노 존자에게 큰절합니다. 
應身이신,모든 생명을 보호하는 청정하고 거룩하신 파드마삼바바에게 큰절 합니다. 
우리 종교 三身과 구루에게 큰절합니다.  

인도하는 말 
여기서는 [중음에서 가르침을 듣는 것으로 해탈을 얻는 비밀의 법]을 펼쳐 보이고 있다. 
평범한 청신사(靑信士  구도자)들이 중음에 있을 때 
이 법을 들으면 단박에 마음에 자유 얻는다. 
이 비밀의 법은 세가지로 나누어 있으니, 
수행의 차제(次第:단계)와 제목과 같은 가르침과 마지막 결론이다. 
수행의 단계는 모든 생명 있는 것들의 해탈을 위한 근본이니, 
먼저 순서에 따라 실제로 단련해서 능숙하게 익혀야 한다.  

천식법 遷識法 
뛰어난 지혜를 가진 청신사가 수행의 차게를 배우고 익히면 
반드시 생사의 속박을 벗어날 수 있다. 
만약 속박을 벗어나지 못했다면, 임종 중음에 있을 때 생전에 천식遷識을 닦아 익힌 걸 
기억하는 것으로도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평범한 청신사는 이 보리도菩提道를 닦는것으로도 능히 생사의 속박을 벗어날 수 있다. 
만약 벗어나지 못했다면, 
응당 실상 중음에 있는 동안 
이 [중음에서 가르침을 듣는 것으로 해탈을 얻는 비밀의법]을 
변함없는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따라서 망자는 우선 [죽을 때 나타나는 특징들을 낱낱이 관찰해서 스스로 구원하는 교법]에 의거하여 몸을 주도면밀하게 관찰해서 죽음의 특징을 점점 발견해 나가야 한다. 
관찰이 끝나면 반드시 천식을 실시해야 한다.
이 교법을 기억하는 것으로도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염송(念誦: 일심으로 念 하면서 외우는 일)하는 비법을 알아야 한다 
신식( 神識: 신령한 識 흔히 사후에 영혼이 천국이나 지옥으로 말하는 데, 
불교에서는 사후 어느 곳을 가든지  識의 변천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 식이 신령스럽기 때문에 ‘신식 神識’이라고 한다)의 옮겨감이 효율적으로 이루어 졌다면, 이 비밀의 법을 암송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효과가 없다면, 망자의 유체遺體곁에서 이 비밀의 법을 염송해주어야 한다 읽어줄 때는 정확하고 분명하도록 힘써야 한다. 만약 유체가 없다면, 염송하는 스승은 망자가 생전에 쓰던 탁자나 의자를 차지한 채 그 속에서 진실한 법력을 천명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엔 망자의 영혼울 불러서 그가 마치 곁에서 듣고 있는 것처럼 상상 하면서 염송한다. 이때 친족이나 벗은 통곡하거나 흐느끼지 말아야 한다. 사자의 영혼이 불리하기 때 문이다.유체가 그대로 있다면 응당 망자의 호흡이 끊어졌을 때 라마나, 생전의 망자의 스승, 망자가 생전에 가까운 친구 등이 귀에 닿지 않도록 대고서 염송한다. 

염송법의 실시
 능력이 된다면 광대한 공양을 아주 정성껏 마련해서 삼보 三寶에 공경히 바치고, 그럴 수 없다면 어떤 물건이든 一心으로 사유할 만한 것을 준비해서 광대하고 무한한 공양을 바치며 공경히 절을 해야한다. 그 다음에는 ‘모든’ 붓다와 보살들의 도움으로 이루워지길 간절히 기원하는 주문’을 일곱 번이나 스물한 번을 염송한다. 그다음에는 ‘중음에 있을 때 두려원 하지 않도록 도움을 청하는 주문’과 망자가 업에의해 타락하지 않도록 중음에서 건져내주길 청하는 주문’, 동시에 ‘여섯가지 중음의 경책하는 말’을 분명하면서도 정확한 억양으로 염송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중음에서 가르침을 듣는것으로 해탈을 얻는 비밀의 법]을 때와 장소에 따라서 일곱번이나 스물한 번 영송해야 한다. 
이 경전은 첫째, 망자가 죽음의 순간에 일어나는 죽음의 특징들에 직면하도록 인도하고, 
둘째, 중음에서 망자로하여금 실상 實相을 직접 증명하고 체험하도록 인도하고, 
째, 망자가 중음상태에서다시 태어날 곳을 찾고 있을 때 
                                    태 胎의 문 門을 막게하는 방법으로 이루워져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