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것이 생사를 벗어난 것인가 如何是 能死能活 之 一句麽
Which of the Following Four Sentences is Freedom from Life and Death?
海底泥牛 啣月走 바다 속 진흙 소가 달을 물고 가고
Under the sea, the mud cow eats the moon.
岩前石虎抱兒眠 바위 옆 돌 호랑이가 애기를 안고 잔다.
In front of the cliff, the stone tiger sleeps, holding a baby in his arms.
鐵蛇鑽入金剛眼 철 뱀이 금강의 눈을 뚫는데,
The steel snake drills into the eys of a diamond.
崐崙騎象 鷺鷺牽 코낄리 등에 탄 곤륜산을 백로가 끌고간다.
Mount Kun-Lun rides on the back of an elelphant pulled by a littles bird.
도솔 스님은 다시 앞서 적은 네 구를 놓고 여기서 어떤 글귀가 산 것인고 어떤 글귀가 죽은 것이지 가려내라고 하였다.
중국에는 주로 산에 살면서 어떤 특별한 수행을 통해 특별한 에너지를 얻는 많은 도교와 유교 선사들이 있다. 그들은 하늘을 날고 호랑이로 변할 수도 있다. 연기도 만들 수 있다. 소위 마술을 행하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특별한 것이 아니다. 수행을 열심히 하면 우주 에너지와 당신의 에너지가 하나가 된다. 소위 말하는 기(氣)라는 것이다.
매일 숨을 들이쉬고 내쉰다. 공기를 마신다. 당신의 에너지를 호흡에 집중하면(공기) 우주 에너지와 하나가 되고(啣氣) 당신은 대기, 즉 큰 에너지를 얻는다. 이 에너지만 있으면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몸을 바꿀 수도 있고 날아다닐 수고 있다. 기적과 신비를 행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에서 '나, 나의, 나를(I, MY, ME)' 이라는 이 '나'라는 것을 없애는 것이다. '나'라는 것을 가지고 수행하면 큰 에너지, 우주에너지, 장신 자신의 에너지가 하나가 될 수 없다. 신비와 완벽히 자유로운 나의 영역을 경험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
앞의 네 문장은 모두 그영역에 관한 것으로, 젠 서클의 270도에 위치해 있는 것이다. 각 문장은 당신이 실제로 이 절대 존재의 영역을 깨닫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종류의 함啣의를 가지고 있다. '바다 속, 진흙 소가 달을 몰고 간다.'
아주 이상한 말이다. 어떻게 진흙 소가 달을 몰고 간다는 말인가. 아이들 만화에는 동물이 얘기하고 웃고 노래하고 춤추고 하늘을 날아다닌다. 아이들은 이런 만화를 보고 좋아하지만 어른들은 그렇지 않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마음은 고정되어서 정해진 이름과 모양에 대해 강하게 집착하게 된다.
그러나 270도의 영역에서는 이름과 모양에 자유롭다. 그것이 자유의 생각이다.
'바위 옆 돌 호랑이가 얘기를 안고 잔다.'
돌 호랑이가 얘기를 안고 잔다니, 이것은 무슨 말인가.
'철 뱀이 금강의 눈을 뚫는다.'
다이야몬드는 철보다 강하다. 이것은 말이 되는가.
'코끼리 등에 탄 곤륜산을 백로가 끌고 간다.'
곤륜산은 중국에서 가장 큰 산이다. 이 거대한 산이 코끼리 등을 타고있다. 또 백로가 끌고 간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가. 열심히 참선수행을 하면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